본문 바로가기
아티클스터디

프로덕트 디자인은 왜 인기가 많을까?

by HYEMI_PARK 2025. 4. 22.

[발생 배경]

프로덕트 시장이 성장한 배경은 모바일입니다.

아이폰의 흥행과 함께 새로운 형태의 시장인 ‘앱스토어’가 등장하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이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좋은 사용 경험에 집중하기 위해 앱 디자인이라는 단어 대신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인 UI와

사용 경험을 뜻하는 UX를 결합한 ‘UI/UX 디자인’라는 단어를 사용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기업간의 경쟁은 치열해졌고 좋은 사용 경험만으로는 성공하기 어려워졌습니다.

그래서 고객에게 판매할 ‘제품’을 설계하는 것에 집중하기 위해 ‘프로덕트 디자인’이 등장했습니다.

 

프로덕트 디자인은 고객을 만족시키고 기업에 필요한 대가를 받을 수 있는 프로덕트를 설계합니다.

거래가 일어나는 시장을 파악하고 고객이 시간과 돈이라는 대가를 지불하는 문제를 찾고

문제를 탁월하게 해결하는 프로덕트를 제공합니다.

 

[프로덕트 디자이너]

기업은 자연스럽게 시장으로부터 빠르게 배워 적응할 수 있는 작은 조직을 선호하게 되었고,

사용자와 끊임없이 소통하고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제품을 설계할 수 있는 디자인이 필요해졌습니다.

이러한 역할을 맡는 사람을 프로덕트 디자이너라고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프로덕트 디자이너는 프로덕트로 고객의 문제를 해결합니다.

고객의 문제가 무엇인지 빠르게 파악하기 위해 조사하고 프로덕트를 실제로 구현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연구합니다.

 

[프로덕트 디자인의 힘]

짧은 문구로 사용자가 서비스를 믿고 매일 사용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버튼의 모양이나 색을 바꿔 더 많은 사람이 상품을 구매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상담원이 일일이 5분씩 시간을 들여야 할 일을 고객이 스스로 해결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AI 시대에 접어들면서 정보를 해석하고 가공하는 것이 쉬워졌고

정보 기술을 이용한 프로덕트 디자인의 잠재력은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