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스터디

사용자 사로잡는 데이터 결산 UX에 숨은 심리학

HYEMI_PARK 2025. 6. 13. 08:25

사용자를 행복하게 하는 2가지 요소

1) 프레이밍 효과

동일한 정보라도 표현하는 방식에 따라 받아들여지는 의미가 달라지는 의식의 왜곡 현상

2) 가변보상

불규칙한 가변성이 있는 보상으로, 사용자로 하여금 강한 중독성을 불러 일으킨다.

랜덤박스, 숨은 포인트 찾기 등

 

기업이 누릴 수 있는 2가지 효과

1) 밴드웨건 효과 (=편승 효과)

사람들이 자신으 ㅣ신념과 관계 없이 단지 다른 사람들이 하기 떄믄에 그 일을 따라하는 현상

2) 새 출발 효과

새 출발의 시기에는 목표 지향적인 행동을 취할 가능성이 더 높다.

데이터 연말 결산 보고서는 사용자에게 데이터를 리셋하고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새 출발 시기를 만들어준다.